완료과제

과제명
이륜차 착한운전 평가 기술개발
과제기간
2022 - 2023
참여 연구원
관련정보
지원기관: 행정안전부, 국민수요맞춤형생활안전연구개발
기간: 2023.01.01 ~ 2023.12.31
과제개요
○ 최종 목표
• 이륜차 부착이 가능한 착한운전 평가 시스템 개발
- 이륜차 착한운전 평가 시스템 분석 및 구축 보고서
- 이륜차 착한운전 평가 시스템 및 어플리케이션(App) SW
- 이륜차 착한운전 평가 시스템 외부 연동 규격 보고서
- 어플리케이션과 연동 가능한 부착형 위험운전 감지장치
- 공공 배달앱 연계 오픈 API
• 이륜차 착한운전 마일리지의 정책 활용방안
과제명
세계 최고수준의 저비용 실내공간정보 핵심기술 개발 및 실증
과제기간
2017 - 2021
참여 연구원
관련정보
지원기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국토공간정보연구사업
기간: 2017-07-31 ~ 2021-12-31
참여연구진: 전철민, 남현우, 이민혁, 양현재, 이재영, 전인우, 학부연구원
외부연구진: 이기준, 유기윤, 도락주, 김종인, 박달호, 최현상, 이지영, 강혜영, 여욱현, 이효영, 이용희, 신상희
과제개요
연구개발개요
지금까지 실내공간정보 분야는 실내측위의 오차, 실내지도 제작의 고비용, 제한된 실내공간정보 서비스의 문제로 성장에 병목이 존재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과제는 이중에서 실내지도 제작의 고비용성 문제와 실내공간정보 서비스 기술 중 공공영역에 해당하는 문제를 해결한다. 특히, 이 기술을 세계 선도 수준으로 개발하여, 실제로 연구가 완료되는 시점에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참조 기술로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의 범위는 공간정보 생명주기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구축, 가공/관리, 활용/공유에 해당하는 기반기술을 모두 개발하고 이를 통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1차년도에는 앞으로 4년동안의 연구에 대한 기본적 조사 및 전체 시스템 설계에 촛점을 맞춘다.

최종목표
실내공간정보 분야의 기술을 세계적으로 주도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설정한다.
1. 저비용/고효율 실내공간정보 구축 도구 개발: 현재의 2배 이상의 효율성 또는 1/2의 비용 및 노력 감소
2. 사용자 참여형 실내공간정보 구축 도구 개발: 기존의 평면도를 이용하여 누구나 쉽게 실내공간정보를 구축할 수 있는 도구 개발
3. 세계 표준화기술 주도: 국제 실내공간정보 표준인 IndoorGML을 주도적으로 운영
4. Google Map Indoor에 대항하는 유통 서비스 수립: OpenStreetMap과 같은 Open Data 환경으로 실내공간정보를 유통할 수 있는 체계 마련하고 세계적으로 서비스 시작
5. 국내 및 해외의 실증 사이트 개발: 2개 이상의 실내공간 실증 서비스(시각장애인 지원 도구, 실내 재난대응 솔류션)을 개발하여 국내 및 해외의 사이트에 설치, 서비스

연구내용 및 범위
실내공간정보 분야가 활성화되기 위하여서는 세 가지 문제(실내측위, 실내지도 구축, 서비스 및 비즈니스 모델)가 해결되어야 한다. 본 과제는 이 중에서 실내지도와 서비스 모델에 관련된 기술적 병목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따라 본 과제의 연구개발 내용은

1. 고효율/저비용 실내공간데이터 구축 방법 개발: 첫 번째 고효율/저비용 실내공간데이터 구축방법은 매우 전문적인 장비로부터 개인화 장비, 그리고 일반인이 직접 사용자참여자형으로 구축하는 방법까지 대부분의 구축방법을 포괄한다.

2. 실내공간 표준, 활용기술 및 관리: 두 번째 실내공간 표준, 활용기술 및 관리는 구축된 실내공간정보가 활용서비스까지 연결되기 위한 중간의 연결자 기술에 해당한다. 이를 위하여 국내 연구진이 만든 국제표준인 OGC IndoorGML 표준을 지속적으로 선도적으로 이끌어가며, 실내공간정보가 다양한 활용에 사용될 수 있는 중간 기술, 예를 들어 경량화 및 LoD 기술, 그리고 관리기술을 개발한다.

3. 테스트베드 구축 및 실증: 세 번째 테스트베드 구축 및 실증기술은 첫 번째 연구 내용과 두 번째 연구내용에서 개발된 결과를 실용에 전달하는 내용을 수행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포털을 만든다. 이 포털은 OpenStreetMap과 같은 사용자참여형을 지원하는 OpenIndoorMap이다. 실내공간데이터를 표준화 및 경량화 도구를 거쳐 이 테스트베드에 올려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이와 동시에 재난대응과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실내지도를 포함하여 다양한 실증서비스를 만든다. 이 포털과 실증서비스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 및 세계를 대상으로 할 예정이다.

위의 세 가지 영역의 각 개발 최종성과는 다음과 같다.

1. 실내공간 데이터의 구축 부분:
- 실내공간에 대한 고정밀/고품질의 고정형 및 개인용 데이터 생성도구
- 실내공간에 대한 사용자 참여형 개인용 데이터 생성도구

2. 실내공간 표준, 관리부분
- BIM/CAD로부터 실내공간정보 편집도구
- 실내공간표준 IndoorGML 2.0, 관련 제안서 및 IndoorGML Validator
- 실내공간정보 경량화도구
- 실내공간 객체단위 가시화 및 편집 도구

3. 테스트베드 및 실증 부분
- OpenIndoorMap 포털
- 시각장애인 실내음성지도 서비스
- 실내 재난대응 지원 시스템

위의 연구를 통하여 지금까지 요소기술 및 산업으로 분리되어 있던 실내공가정보 분야를 통합하여 하나의 생태계로 묶고, 이를 세계화하여 세계의 실내공간정보 분야를 주도하고자 한다. 1차년도의 연구범위는 위의 세가지 영역에 대하여 각 현재까지의 기술을 분석하고, 개발 기술을 설계하며, 기술의 통합을 위한 시스템 구조를 정의하는 것이다.
과제명
자율주행차의 도로주행을 위한 운행체계 및 교통인프라 연구개발 사업
과제기간
2019 - 2021
참여 연구원
관련정보
지원기관: 경찰청, 일반사업
기간: 2019-08-01 ~ 2021-12-31
참여연구진: 전철민, 이민혁, 이재영, 전인우, 구자운, 김대균
외부연구진: 김원호, 한병길, 이호상, 김병성, 박경국, 김영찬
과제개요
연구개발개요

AI, 자율주행 차량 등 제 4차 산업혁명관련 기술들이 발전하면서 2020Level 3 이상 자율주행차 출시 후 2035년까지 연평균 88%의 시장 성장이 전망됨에 따라, 공공도로에서의 본격적인 자율주행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적으로 자율주행차의 운행체계를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논란이 가중되는 가운데, 5년 이상 준비가 진행된 미국 경우에도 자율주행차 안전확보를 위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하지만 자율주행차가 상용화가 된다고 해도 자율주행자와 사람이 운전하는 일반 차량이 혼재된 도로환경이 상당 기간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며, C-ITS 등 일반 차량을 대상으로 하는 지능형교통체계와 자율주행시스템을 통합한 교통신호 운영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자율주행차량의 정보를 하나의 교통정보 수집원으로써 구분하고 이를 수집하기 위한 차량 센서, 가공 모듈, 통신, 신호제어, 빅데이터처리, AI기반의 최적화까지 신호와 차량에 관련된 모든 기술을 활용하여 하나의 교통신호최적화 플랫폼을 연구 개발하고자 함


최종목표

1. 자율주행차와 신호제어기 간 무선통신을 기반한 미래형 신호현장시스템 개발
2. 자율주행차와 일반차량 통합신호운영을 위한 AI 기반 통합 신호관제시스템 개발
3. 자율주행 환경을 고려한 AI 기반 교통신호시스템 HILS 시스템 개발 및 평가 시행
중소도시 실증사업 설계/구축/운영/평가


연구내용 및 범위

1. AI 기반 교통신호 운영 모의실험 방안 검토 및 모니터링 평가지표 설계
- AI 기반 교통신호 운영 소프트웨어 모의실험 모형의 기능적 요소 확인 및 평가 방안 검토
- AI 기반 교통신호 운영 성능평가 방향 설정을 위한 후보 가상환경 모의실험 모형 기능 검토
- 가상환경 모의실험 모형을 통한 평가 지표 선정

2. AI 기술 기반 개발 교통신호 운영 평가 모니터링 시나리오 설계
- AI 기반 교통신호 운영 평가를 위한 모의실험 자료 활용 시나리오 설계
- AI 기반 교통신호 운영 모니터링에 필요한 방향별 소통자료 추출 방법론 검토
- 통합 AI 신호 센터시스템 운영 모니터링 방향 설정

3. 자율주행차 운행경로 최적화를 위한 정밀도로지도 데이터 모델 개발
- 자율주행차 운행경로 최적화 관련 연구 분석
- 자율주행차 수집 데이터 분석을 통한 AI 기반 운행경로 최적화 전략 수립
- 정밀도로지도 분석 및 현 데이터 모델의 한계점 도출
- 자율주행차 운행경로 최적화를 위한 정밀도로지도 데이터 모델 개발

과제명
지역 불균형 완화를 위한 대중교통 노선 조정 시뮬레이션 기법 개발
과제기간
2017 - 2019
참여 연구원
관련정보
지원기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창의도전 기초원천유형 연구사업
기간: 2017-06-30 ~ 2019-03-30
참여연구진: 전철민, 남현우, 이민혁, 양현재, 이재영, 전인우, 학부연구원

과제개요
○ 최종 목표
대중교통 빅데이터 기반 데이터 주도형 분석을 통한 노선 공급 현황 분석 및 신규 노선 추가, 기존 노선 변경(배차, 경로 등), 폐쇄 등 노선 조정에 대한 정량적 시뮬레이션 기법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지역 불균형 완화를 위한 미시적 노선 조정 방안 제시

○ 세부 목표
- 대중교통 빅데이터 통합 DB 및 대중교통 네트워크 구축
- 지역 불균형 파악을 위한 정류장 단위의 시간-거리 접근성 지표 개발
- 머신러닝을 이용한 대중교통 통행사슬 기반 개인별 통행경로 선호도 분류기 개발
- 개별 승객 통행경로 선호도를 고려한 통행경로 배정 기법 개발 및 수요 예측
- 지역 불균형 완화를 위한 시나리오별 노선 조정 시뮬레이션 실험
과제명
저탄소 녹색성장 도시개발 및 관리 기법의 국제적 적용
과제기간
2015 - 2018
참여 연구원
관련정보
  • 지원기관: 교육과학기술부(한국연구재단),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
  • 기간: 2015. 9. 1 ~ 2018. 8. 31.
  • 참여연구진: 전철민, 안용준, 조나혜, 남현우, 이민혁, 양현재
  • 외부연구진: 김신도(환경공학부), 이승재(교통공학과), 이승일(도시공학과), 서순탁(도시행정학과)
과제개요
○ 본 과제의 목적은 도시통합모델을 도시유형별, 정책부문별로 구축함으로써 저탄소 녹색성장 도시를 위한 정책의사결정 체계를 지원하는데 있음
–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도시통합모형의 국내적용을 위한 이론 및 기법연구로 프로토타입 개발 및 검증
– 지구 기후변화에 따른 기성 시가지 및 도시정책의 진단 및 평가로 정책과제 발굴
– GIS기반의 도시환경정보 전달체계 구축으로 도시관리 기본 시스템 구축
과제명
최단거리 알고리즘을 활용한 미시적 단위의 서울시 대중교통 접근성 분석
과제기간
2016 - 2017
참여 연구원
관련정보
  • 지원기관: 서울시립대학교
  • 기간: 2016. 4. 1 ~ 2017. 3. 31.
  • 참여연구진: 전철민, 남현우, 이민혁, 양현재
과제개요

. 연구목적 및 필요성

l  도시 환경오염 및 교통체증으로 인해 비효율성의 문제가 심화되면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녹색 교통체계 구축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정부 및 지자체에서는 『국가기간교통망계획』(2011) 및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에 대한 종합발전방안』(2014) 등의 계획을 통해 승용차 위주의 교통체계에서 철도·해운·항공 등이 복합적으로 연계된 대중교통 중심의 국토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 뉴타운보금자리 주택 등 시 외곽의 주거지역이 개발되고, 저소득층고령인구 밀집지역 등 사회 취약계층에 대한 교통환경 형평성 보장이 요구되면서 대중교통 취약지역 식별 및 적절한 대중교통의 공급이 필요하다.

l  대중교통 시스템 설계 시 접근성은 주요한 고려사항이며, 교통 편의성, 부동산 가격 등 도시 공간 구조의 특성을 파악하고 대중교통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데 유용한 지표로 활용된다. KTX역세권 개발 및 연계교통 확충 등 접근성 개선방안이 제안된 사례가 있는 등 대중교통 접근성은 지역개발과 교통정책에 중요한 요소임을 알려준다.

l  그러나 대중교통은 승용차와 달리 정해진 경로를 따라 움직이고 정류장에서만 하차가 가능하다는 점 등 여러 제약이 있기 때문에 작은 지리적 차이에서도 대중교통 이용 패턴 및 접근성에서 크게 차이가 날 수 있어 접근성 측정이 승용차의 경우보다 복잡하다. 또한 IT 기술의 발달로 스마트카드를 통해 개인 단위의 상세한 통행 기록을 수집할 수 있고 대용량 데이터를 저장 및 처리할 수 있게 되면서 기존의 시, 동 등 행정구역 단위의 전통적인 대중교통 접근성 분석에서 나아가 미시적 공간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접근성 분석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l  접근성의 개념은 여러 연구를 통해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나, 거리 및 통행시간과 같은 지리적 특성은 접근성을 정의하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통행시간을 정류장과 같이 세밀한 단위로 구하기 위해 최단거리 알고리즘이 주로 활용되며,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같은 시간 내에 도달할 수 있는 지리적 분포를 등시간선으로 지도상에 표현할 수 있어 정류장 단위로 구한 대중교통 접근성은 결과를 직관적으로 파악하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GIS 분야에서는 통행시간 기반의 최단거리 알고리즘을 활용한 대중교통 접근성 분석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통행시간 기반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활용한 분석 연구사례가 적다.

l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 통행 특성을 반영한 최단거리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통행시간 기반 대중교통 접근성 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서울시 대중교통 접근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각 지점 별 최적경로를 찾기 위해 서울시 지하철버스 노선을 다층 네트워크 형태로 구축하였으며, 차내 시간도보시간대기시간 및 환승에 대한 심리적 저항을 고려한 대중교통 최단거리 알고리즘을 통해 승객의 최적경로를 시뮬레이션하여 대중교통 접근성을 산출한다. 이와 같은 접근성 산출 모델은 대중교통 네트워크가 변경될 때 접근성이 다르게 평가되는 특성이 있어, 경전철, 급행버스 등 노선이 신설되거나, 기존 버스노선이 변경 또는 폐선되기 전과 후의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해 접근성의 차이를 분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노선의 영향력과 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과제명
실시간 대피안내를 위한 실내센서기반 동적 대피 유도시스템 개발
과제기간
2014 - 2016
참여 연구원
관련정보
과제번호: 2014-NEMA15-025-00000000-2014
사업명: 재난안전기술개발기반구축사업
발주처: 소방방재청
총연구기간: 2014.6.2. ~ 2016.5.31. ( 2년 )
1차년도 연구기간: 2014.6.2. ~ 2015.6.1.
과제개요

본 연구는 실내 재난/재해 발생 시에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한 핵심기반기술인 건물내 인원분포상황에 따른 동적대피 경로 산출 기술과 이를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을 개발. 건물 내 설치된 실내인원감지센서를 통해 인원분포정보를 취득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취득된 상황정보에 따라서 건물내 전체 보행자들이 최소시간으로 대피할 수 있도록 하는 대피 알고리즘을 개발함. 또한, 산출된 대피경로 및 실제 보행자들의 대피상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며, 이를 통해 동적 대피 유도시스템의 개발이 가능하도록 함

과제명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도시유형별 부문별 통합 의사결정 시스템 구축
과제기간
2012 - 2015
참여 연구원
관련정보
  • 지원기관: 교육과학기술부(한국연구재단),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
  • 기간: 2012. 9. 1 ~ 2015. 8. 31.
  • 참여연구진: 전철민, 김혜영, 김지연
  • 외부연구진: 김신도(환경공학부), 이승재(교통공학과), 이승일(도시공학과), 서순탁(도시행정학과)
과제개요
  • 본 과제는 한국연구재단의 대학중점연구소 학문융복합분야 지원사업에 의한 연구사업으로서, 총 3단계(9년) 중 1단계(3년)의 지원으로 시작되었으며,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연구원의 5개 분야가 주축이 되어 진행하게 된다. 본 사업에서는 공간정보공학, 교통공학, 환경공학, 도시계획, 도시행정의 5개 분야가 상호 협력하여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도시통합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향후 계획 및 정책에 실제적으로 활용하고, 해외에도 적용시킨다는 목표를 두고 있다. 이와 같이 학문간의 융복합을 통한 통합적 도시문제 진단, 분석 및 모델 구축을 위해 단계별로 연구소를 발전시키게 되며, 여기에는 연구과제의 성공적인 수행 이외에도 우수한 전임 연구인력을 양성시키는 것이 중심이 되고 있다.
  • 본 연구사업은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도시정책 솔루션”이라는 목표 하에 1단계,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도시통합모형 기본시스템 구축”, 2단계,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도시유형별, 부문별 통합 의사결정 시스템 구축”, 그리고 마지막 3단계에서는 “저탄소 녹색성장 도시관리 기법의 활용 및 심화발전”이라는 단계별 목표를 가지고 진행하게 된다.
  • 본 연구실은 5개 분야 중 “공간정보” 분야의 연구를 담당한다.
과제명
대중교통지향형 도시개발을 위한 녹색교통 평가시스템 개발
과제기간
2011 - 2014
참여 연구원
관련정보
  • 지원기관: 교육과학기술비(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사업
  • 기간: 2011.5.1.~2014.4.30
  • 참여연구진: 전철민, 주용진, 김혜영, 권혜정, 김혜영, 하은지, 양정란
과제개요
  • 본 연구에서는 교통에너지의 저감을 통해 탄소발생량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승용차 수단 분담률 저감과 대중교통의 이용률 제고 목적의 다양한 거시적, 미시적 정책 시나리오의 조합을 체계적으로 분석·검증할 수 있는 아래와 같은 친환경 녹색 교통 평가 시스템을 개발하게 된다.
  • 본 연구실에서는 공간 Data Warehouse 및 Data Mining 기반 통합 녹색교통 DB 개발: 거시적 도시통합모델, 미시적 분석, 교통 및 환경적 시설 평가모델 개발에 공동으로 활용될 수 있는 Data Warehouse 기법을 적용한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분석단위별 데이터 연계를 위한 데이터구축기법 개발한다.
과제명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도시통합모형 기본시스템 구축
과제기간
2009 - 2012
참여 연구원
관련정보
  • 지원기관: 교육과학기술부(한국연구재단),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
  • 기간: 2009. 9. 1 ~ 2012. 8. 31.
  • 참여연구진: 전철민, 김혜영, 이현진
  • 외부연구진: 김신도(환경공학부), 이승재(교통공학과), 이승일(도시공학과), 서순탁(도시행정학과)
과제개요
  • 본 과제는 한국연구재단의 대학중점연구소 학문융복합분야 지원사업에 의한 연구사업으로서, 총 3단계(9년) 중 1단계(3년)의 지원으로 시작되었으며,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연구원의 5개 분야가 주축이 되어 진행하게 된다. 본 사업에서는 공간정보공학, 교통공학, 환경공학, 도시계획, 도시행정의 5개 분야가 상호 협력하여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도시통합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향후 계획 및 정책에 실제적으로 활용하고, 해외에도 적용시킨다는 목표를 두고 있다. 이와 같이 학문간의 융복합을 통한 통합적 도시문제 진단, 분석 및 모델 구축을 위해 단계별로 연구소를 발전시키게 되며, 여기에는 연구과제의 성공적인 수행 이외에도 우수한 전임 연구인력을 양성시키는 것이 중심이 되고 있다.
  • 본 연구사업은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도시정책 솔루션”이라는 목표 하에 1단계,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도시통합모형 기본시스템 구축”, 2단계,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도시유형별, 부문별 통합 의사결정 시스템 구축”, 그리고 마지막 3단계에서는 “저탄소 녹색성장 도시관리 기법의 활용 및 심화발전”이라는 단계별 목표를 가지고 진행하게 된다.
  • 본 연구실은 5개 분야 중 “공간정보” 분야의 연구를 담당한다.
과제명
실내 공간DB 모델 및 관리기술 개발
과제기간
2007 - 2012
참여 연구원
관련정보
  • 지원기관: 국토해양부(건설기술평가원), 지능형국토정보기술혁신사업
  • 기간: 2007. 11. 27 ~ 2012. 6. 30.
  • 참여연구진: 전철민, 김혜영, 조용주, 김근한
  • 외부연구진: 이지영(공간정보공학과), 박인혜(공간정보공학과)
과제개요
  • 기존의 공간정보 및 GIS 분야에서는 실외공간에 대한 데이터 구축 및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과 서비스 및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이 주된 연구의 목적이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건물의 고층화 및 대형화로 인하여 실내공간이 복잡한 형태를 가짐으로써 실내공간에 대한 데이터 구축 및 활용에 대한 학문적 연구와 이를 토대로 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센서 및 네트워크 분야의 발전과 이를 토대로 태동된 유비쿼터스 관련 기술 내에서의 여러 가지 공간기반 서비스에 대한 연구 및 사업 모델 또한 증가하고 있다. 또한 기존 2차원 데이터 이용에서 발전하여 공간정보의 3차원적 구축 및 표현에 대한 연구 또한 활발히 진행 중이며, 실내공간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 실내공간은 실외공간과 더불어 공간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어 중요한 적용대상이 된다. 초고층 건물이나 다양한 형태의 건물들이 등장함으로써 실내공간도 실외공간과 같이 공간 인지 대상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기술적으로는 최근 IT 기술의 발달로 실내공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상황을 인지할 수 있는 기술이 발달 하였으며, 실외공간과 연계되어 통합된 응용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에 본 연구 과제에서는 실내공간을 실외공간과 연속적인 공간으로 인지 할 수 있도록 실내 공간의 데이터 모델을 정의하고, 정의된 데이터 모델을 활용하여 활용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도록 모델과 엔진을 개발한다.
  • 본 연구실에서는 이렇게 개발된 실내 데이터 모델을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의 하나로써, evacuation planning system을 개발한다. 본 시스템에서는 실내 공간 데이터베이스의 접근 및 활용 기법, 출구와의 접근성을 고려한 공간 분석 및 분할 기법 그리고, 시뮬레이션을 통한 시간당 대피 한계 인원 등의 특성을 계산하고, 이를 공간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하고 활용하는 기법들을 개발한다. 마지막으로 개발된 활용시스템을 기반으로 RFID 센서 네트위크와의 연동을 통한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여 실제 공간에 적용 및 공간인지 기반 서비스로의 발전 방안을 제시한다.
과제명
레이저 영상 신호특성 모델링 기법 연구
과제기간
2007 - 2012
참여 연구원
관련정보
  • 지원기관: 국방과학연구소, 영상정보특화센터사업
  • 기간: 2007. 4. 1 ~ 2012. 12. 31.
  • 참여연구진: 전철민, 김근한, 김혜영
  • 외부연구진: 이임평(공간정보공학과), 김성준(공간정보공학과)
과제개요
내용없음
과제명
지구온난화에 대비한 공간테이터웨어하우스 기반 통합토지이용교통모델 개발
과제기간
2008 - 2011
참여 연구원
관련정보
  • 지원기관: 교육과학기술부(한국과학재단), 특정기초연구사업
  • 기간: 2008. 9. 1 ~ 2011. 8. 31.
  • 참여연구진: 전철민, 김혜영
  • 외부연구진: 이승재(교통공학과), 이승일(도시공학과), 장건업(컴퓨터공학부)
과제개요
  • 지구온난화를 대비한 지속가능한 도시정책의 장기적 효과를 예측하여 정책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통합모델을 적용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에서는 아직까지 통합모델을 개발, 적용한 경험이 없는 국내의 도시에 서구의 기존 통합모델을 적용하기 위하여 데이터 가용성, 파라미터 정산, 모델의 운영성 등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도록 모델이론의 보완, 기법 및 기술을 개발한다. 이를 통하여 국내 도시에 적용 가능한 새로운 통합모델을 개발한다.
  • 또한, 지구온난화에 대비한 도시정책에서 요구되는 미시적 활동행태 및 공간분석의 기능이 가능하도록 미시적 행태의 연구뿐 아니라 미시적-중시적-거시적 공간자료의 전환 및 synthetic 데이터의 생성기법과 다위계적 공간데이터의 연계를 위한 데이터 관리기술 등이 뒷받침되는 미시적 통합모델을 개발한다. 이는 서구에서 지속가능한 도시정책의 장기적이며 다각적인 평가를 위하여 추진 중인 중요한 모델개선 방향에 해당한다.
  • 본 연구에서는 미시적 통합모델을 이용하여 다양한 분야의 지속가능한 도시정책의 효과를 비교, 평가하여 최적의 정책조합을 도출하기 위하여 양적으로나 내용면에서 나아가 공간위계에 있어서 복잡한 모델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공간데이터웨어하우스를 개발한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유지갱신 및 공유, 개별 연구 간의 효율적 교류체계를 확립한다. 또한 방대한 데이터 간에 존재하는 복잡한 관련성과 패턴을 공간통계기법을 적용하여 추출, 가공하여 의미 있는 synthetic 데이터를 생성하는 공간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적용하여 미시적 분석을 위한 스케일 간 공간데이터 통합문제 해결이 가능하도록 한다.
  • 본 연구실에서는 다양한 통합모델에 공통으로 사용될 공간데이터웨어하우스의 개발, 공간데이터마이닝 기법 개발 및 적용, 그리고 CA(Cellular Automata) 기반의 통합모델의 개발 등을 담당한다.
과제명
지속가능 교통물류체계 지향형 도시만들기 지침 수립 연구
과제기간
2010 - 2011
참여 연구원
관련정보
  • 지원기관: 국토해양부
  • 기간: 2010.6.23-2011.01.18
  • 참여연구진: 전철민, 김혜영, 하은지, 주용진
  • 외부연구진: 이승일(도시공학), 이승재(교통공학), 김신도(환경공학), 서순탁(도시행정)
과제개요
  • 본 연구는 「지속가능 교통물류 발전법」의 제29조를 근간으로 하는 지속가능 교통물류체계 지향형 도시만들기 지침 연구를 목적으로 함
  • 지속가능한 교통물류체계 지향형 도시공간구조로의 개편을 위해 도시계획 및 도시계획사업 추진 시 교통수요 발생을 억제하고 지속가능 교통물류체계의 발전을 촉진하는 지침(안)을 제시함
  • 다음 각 부문별 현황 및 문제점 분석을 통해 세부 연구목표는 아래의 각 사항들에 대해 현황 및 문제점 분석, 적용방안 검토를 통해 지침 및 관리지표제안을 주 목적으로 함
  • 지속가능 교통물류체계 구축 대상지역의 선정기준 및 지원
  • 지속가능 교통물류체계 구축을 위한 주요시설의 배치 및 개발방안
  • 직장과 주거지가 가까이 위치하도록 하는 도시계획
  • 대중교통 중심형 도시공간구조 구축
  • 도시 접근성과 이동성 개선방안
  • 교통수단간 통합연계 구축방안
  • 도시 오염원 저감 등 환경개선 방안
  • 교통안전시설, 교통약자의 이동성 향상을 위한 시설 확보
  • 지능형 교통체계(ITS)구축방안
  • 교통수요관리 기법 적용 방안
과제명
지능형 실내대피 시스템을 위한 미들웨어 개발 (‘스마트시티를 위한 지능형 도시정보 컨버젼스 시스템’의 세부 프로젝트)
과제기간
2005 - 2010
참여 연구원
관련정보
  • 지원기관: 서울시, 전략산업 혁신클러스터 육성 지원사업
  • 기간: 2005. 12. 1. ~ 2010. 11. 30.
  • 참여연구진: 전철민, 김혜영, 이현진, 김근한
과제개요
  • 본 프로젝트는 USN(Ubiquitous Sensor Network)을 이용한 지능형 도시 응용 프로젝트 중 한 분야이다. 전체 구조는 USN의 기반 기술 개발, 공간데이터베이스 기반의 미들웨어 개발, 이들 기술의 다양한 도시문제의 적용이다. 도시문제는 환경 수질 및 소음, 교통문제, 화재 대피 문제 등을 포함한다. 이 중, 본 연구실의 역할은 공간데이터베이스 기반의 미들웨어 구축 및 화재 대피 응용이다. 공간데이터 미들웨어는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 방식으로 개발하는 모든 도시 응용분야에서 기반 공간 데이터로 공동으로 사용하게 되며, 각종 센서들의 매핑기능, 최단거리 연산기능 등을 포함한다. 화재대피 응용에서는 다른 팀에서 개발하는 각종 센서(온도센서, 위치센서 등)로부터의 정보를 바탕으로 실시간으로 모티터링하며 대피로와 구제로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개발한다. 우리가 개발한 대피 모니터링용 시스템은 건물의 실내공간 데이터의 가시화, 센서 및 거주자의 위치 매핑, 그리고 현재 상황을 고려한 최적의 대피로를 연산하고 가시화한다.
과제명
한국형 주소정제 및 Geocoding 솔루션
과제기간
2008 - 2009
참여 연구원
관련정보
  • 지원기관: 중소기업청, 산학 공동기술개발지원사업
  • 기간: 2008. 7. 1. ~ 2009. 6. 30.
  • 참여연구진: 전철민, 김혜영
  • 외부연구진: ㈜ 오픈메이트
과제개요
  • 현재 정부에서는 2012년도부터 도로명을 중심으로 한 구미식 새주소체계를 마련하고 시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국내 모든 기업과 관공서, 개인의 주소정보를 새주소로 바꾸어야하는 막대한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는 중대 이슈이다. 기업이 지난 수십년간 쌓아온 주소데이타를 고객들에게 개별적으로 안내하여 새주소로 변환하는 방법은 큰 불편과 혼란을 초래할 것이며 결국 소프트웨어나 시스템에 의한 방법을 통해 고객주소의 변환작업을 수행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지번위주의 주소체계를 새주소 체계로 변환할 수 있는 주소 정제시스템을 개발한다. 즉, 각 기관마다 오류를 포함하거나 다른 표기 방식을 갖는 주소 정보를 국가 또는 표준기관에서 규정하는 표준주소의 형태로 변환해 주는 솔루션을 말한다. 본 연구실은 ㈜오픈메이트와 협력하여 본 주소정제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개발의 주요 특징은 주소처리에 특화된 자연어 parsing 알고리즘, 그리고 GIS 활용을 위한 Geocoding 기능이다.
과제명
공간 DBMS 기반 캠퍼스 공간정보시스템 개발
과제기간
2008 - 2009
참여 연구원
관련정보
  • 지원기관: 서울시립대학교
  • 기간: 2008. 7. 1. ~ 2009. 2. 28.
  • 참여연구진: 전철민, 김혜영, 이현진
과제개요
  • 본 프로젝트는 캠퍼스공간의 현황파악 및 관리 목적으로, 서울시립대학교의 요청으로 진행되었다. 현재 대학에서는 공간 정보 관리를 위하여 문서 및 스프레드 시트기반으로 공간의 속성정보를 다루어 왔으며 공간에 대한 참고 및 반영은 CAD 도면을 이용하였다. 공간 데이터와 속성데이터가 이원화 되어 저장, 관리되면, 데이터 간의 불일치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효율적 공간 관리에 있어 저해 요인으로 작용될 여지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간 DBMS를 기반으로 공간의 속성데이터와 도면데이터의 일원화 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활용한 캠퍼스 공간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비공간 개체들(용도, 교수, 수업 등)과 공간 개체(캠퍼스, 건물 및 공간)으로 나누고 이들의 통합된 데이터 모델을 구축하였다. 최종 시스템은 단순 검색만을 하는 일반사용자 모듈과 각종 통계의 표현 및 편집이 가능한 관리자 모듈로 나누어 개발하였다. 향후 지속된 연구에서는 본 시스템을 웹기반으로 개발하고 대학내의 다른 관련 DB와 통합할 계획이다.
과제명
멀티 에이전트 기반 보행 시뮬레이션
과제기간
2008 - 2009
참여 연구원
관련정보
  • 지원기관: 서울시립대학교
  • 기간: 2008. 5. 1. ~ 2009. 4. 30.
  • 참여연구진: 전철민, 김혜영
과제개요
  • 실내공간에서의 화재나 건축물 진단과 같은 micro scale의 공간에서의 시뮬레이션을 위해 다양한 보행시뮬레이션 모델들이 연구되어 왔다. 하지만 이들의 문제점은 주로 연구나 시뮬레이션을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것이며 대부분 파일 기반의 데이터를 사용한다. 그러나 최근 실내 위치센서나 열연기 센서 등의 실내센서를 이용한 실시간 응용을 위해서는 서버를 통한 통합이 필요하며 공간마다 semantic 정보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 같은 실시간 응용을 위해서는 파일이 아닌 데이터베이스 기반이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파일기반 대신 공간DBMS를 이용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데이터베이스를 위한 간단한 구조의 Surface 기반 실내모델을 제안하고 데이터구축 과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Kirchner의 floor field를 기반으로 하되 개선된 dynamic field 모델을 제안하였으며, 이들 과정을 3차원 공간에서 시뮬레이션 및 가시화를 하였다.
과제명
반응시간 최적화를 위한 구급차 배치 모델 구축
과제기간
2008 - 2009
참여 연구원
관련정보
  • 지원기관: 소방방재청
  • 기간: 2008. 9. 1. ~ 2009. 8. 31
  • 참여연구진: 전철민, 김혜영
  • 외부연구진: 신상도(서울대병원), 이태식(KAIST)
과제개요
  • 심정지, 뇌졸중, 손상 등은 발생 시점부터 신속한 초기 처치가 필요하고, 응급의료서비스의 신속한 제공은 환자의 생존율과 직결된다. 본 프로젝트는 환자의 중증도에 따른 병원전 이송의 최적화를 위한 모델 구축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현재 구급차 배치 상황에서 최적반응 현황을 분석하였다. 다음으로는 도시화 수준에 따라 주요 중증 응급환자에게 최적반응이 가능하도록 기본 응급처치(BLS)와 전문응급처치(ALS) 구급차의 재배치 모델을 구축하였으며, 구축된 모델의 수행율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는 GIS와 수학적 모델의 융합을 통해 이루어 졌다. GIS는 자료구축, 공간분포 분석, 진료권 분석, 네트워크 분석, 가시화 등에 이용되었다. 또한 수학적 확률모델은 출동영역(coverage), 가동률(busy fraction), 출동 수행율(service level) 등의 개념을 이용하였으며, location set covering problem의 방법을 변형하여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로는 현재 상황에서의 최적반응 지역과 시간, 비율 등이 얻어졌고, 최종적으로는 중증도별, 지역별로 필요한 구급차 대수가 산출되었다.
과제명
대규모 복합 지하공간 다목적 U-방재시스템 개발
과제기간
2005 - 2007
참여 연구원
관련정보
  • 지원기관: 서울시, 서울형 미래도시산업 육성 지원사업
  • 기간: 2005. 12. 1. ~ 2007. 11. 30.
  • 참여연구진: 전철민, 김혜영, 김근한, 조용주
  • 외부연구진: 최윤수(공간정보공학과), 윤명오(방재연구소)
과제개요
  • 대도시의 경우 지하철과 지하상가 등의 대규모 복합 지하공간이 늘어나고 유동인구가 집중되는 추세에 있으나, 지하공간에 대한 방재 설비 및 시스템 기술이 미흡하여 재난재해에 매우 취약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화재센서, 3차원모델, 상황인지 기술 등의 첨단 기술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센싱된 방재상황 정보를 분석하고 모니터링 및 안내를 하는 종합적인 상황정보처리 시스템의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개발, 사용된 기술들은 지하공간 3차원 위치추적 기술, USN기반 복합공간 내 방재서비스 제공시스템 구축 기술, U-방재센서와 USN기반 네트워크 설계기준 및 모델 개발, 다양한 상황조건에 따른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피난상황정보처리 시스템 기술 개발, 열연기, 피난 통합 해석 프로그램을 연계한 통합 열연기/피난 프로그램 개발이다. 최종적으로는 가상현실기술, 공간정보기술, 전파식별태그기술 등을 이용하여 가상공간 구축 및 동기화, 동기화된 공간 내의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가상공간과 현실공간 동기화 기술 개발” 유비쿼터스 기술과 3차원 공간정보 기술을 활용하여 대규모 복합 지하공간에 대한 통합방재시스템인 “U-방재시스템 기술 개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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