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개발 필요성
◯ 이륜차 운전자의 안전운전을 평가할 수 있는 데이터 수집체계 및 정량적 지표 미흡
- 버스, 택시 등의 사업용 차량에 비해, 이륜차는 데이터 수집 및 분석 플랫폼 부재로 인해 기초자료가 현저히 부족함
- 신호위반, 인도 침범, 부당한 회전, 역주행 등 교통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이륜차 운전의 다양한 행태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정량적 지표 개발은 미흡한 실정임
◯ 딥러닝, 고성능 시뮬레이션 기술 등을 활용한 데이터 기반 안전운전 평가 지수 개발 필요
- 피실험자들에게 실제 도로에서 불법 유턴, 역주행 등의 위험운전을 요구하여 주행 데이터를 얻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에, 현장의 상황을 유사하게 재현할 수 있는 고성능 시뮬레이터의 이용이 요구됨
- 부당한 회전, 급 진로 변경 등의 평가 기준을 통계적으로 산출할 수 있는 과학적 분석 기법과 위험운전을 판단하는 딥러닝 모델 등 다양한 분석 기법이 고려되어, 운전자의 실제 주행에 대해 종합적 항목 평가에 근거한 안전지수 개발이 필요함
■ 연구개발 목적
◯ 고성능 시뮬레이션 기반 이륜차 착한운전지수 개발
- 10종 이상의 평가항목을 고려한 이륜차 착한운전지수 산출
- 평가항목별 이륜차 주행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생성 및 응답 결과의 통계적 결과에 기반한 항목별 판단 근거 수립
■ 연구의 최종 목표
◯ 고성능 시뮬레이션 기반 이륜차 착한운전지수 개발
- 시뮬레이션 기반 이륜차 착한운전지수 개발
- 이륜차 착한운전지수 실증 및 고도화
■ 1차년도
○ 연구개발 목표
- 시뮬레이션 기반 이륜차 착한운전지수 개발
● 이륜차 교통사고 유형 분석을 통한 위험운전행동 평가 항목 정의
● 평가 항목별 위험행동 판단 기준 도출을 위한 고성능 시뮬레이션 활용 방법론 개발
● 계층적 의사결정분석 기법(AHP)을 이용한 평가 항목별 가중치 도출
● 착한운전지수 산출 알고리즘 및 외부 확장성을 고려한 API 개발
○ 연구개발 내용 및 범위
- 이륜차 교통사고 유형 분석을 통한 위험운전행동 평가 항목 정의
● 이륜차 위험운전행동 분석 관련 문헌 및 기술 검토
● 신호위반, 중앙선 침범, 과속 등 이륜차 교통사고 유형 분석을 통한 위험운전 평가 항목 정의
- 평가 항목별 위험행동 판단 기준 도출을 위한 고성능 시뮬레이션 활용 방법론 개발
● 현실의 교통상황을 유사하게 재현하는 고성능 엔진 기반 이륜차 주행 시뮬레이션 환경 구축
● 개별 평가 항목에 대하여, 정도를 다르게 구성한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및 데이터 제작
● 시뮬레이션 시나리오에 대한 응답자들의 평가를 바탕으로, 개별 평가 항목의 위험 기준을 통계적으로 산출
- 계층적 의사결정분석 기법을 이용한 평가 항목별 가중치 도출
● 평가 항목별 가중치 도출을 위해, 쌍대비교(pairwise comparison)를 이용하여 수학적으로 전체 문항들의 상대적 가중치를 결정하는 계층적 의사결정분석(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 기법 적용한 착한운전지수 개발
- 착한운전지수 산출 알고리즘 및 평가 시스템 연계를 위한 API 개발
● GPS 로그, 신호위반 여부 등 감지장치로부터 수집되는 이륜차 운행 데이터 및 GIS 데이터를 이용한 착한운전지수 산출 알고리즘 개발
■ 2차년도
○ 연구개발 목표
- 이륜차 착한운전지수 실증 및 고도화
● 테스트 시뮬레이션 환경 구축
● 착한운전지수 검증 시나리오 개발 및 기준 보완
○ 연구개발 내용 및 범위
- 테스트 시뮬레이션 환경 구축
●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평가 항목 별 시나리오 생성
● 시뮬레이터와 DBMS 연동으로 체계적인 데이터 관리 환경 구축
- 착한운전지수 검증 시나리오 개발 및 기준 보완
● 시뮬레이션 기반 이륜차 착한운전 평가지수 실증 시나리오 개발
● 시나리오 결과 평가지수 범용성, 정밀성, 정확성 기준 보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