④ 조정된 노선 체계에 대중교통 이용자들의 통행경로 선택 유형을 적용하여 노선별 통행수요를 예측하고 이를 통해 서비스 수준 변화 정도를 분석함
대중교통 빅데이터 기반 데이터 주도형 분석을 통한 노선 공급 현황 분석 및 신규 노선 추가, 기존 노선 변경(배차, 경로 등), 폐쇄 등 노선 조정에 대한 정량적 시뮬레이션 기법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지역 불균형 완화를 위한 미시적 노선 조정 방안 제시
- 지역 불균형 완화를 위한 시나리오별 노선 조정 시뮬레이션 실험
○ 연구 내용
1) 대중교통 빅데이터 통합 DB 및 대중교통 네트워크 구축
대중교통 노선, 정류장, 스마트카드 거래내역, 통행사슬 등 대중교통 빅데이터 통합 DB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대중교통 네트워크 데이터를 구축한다.
2) 지역 불균형 파악을 위한 정류장 단위의 시간-거리 접근성 지표 개발
현재 대중교통 네트워크에서 수요/공급 불균형을 파악하기 위한 시간-거리 접근성 지표를 개발하며, 모든 정류장간 시간-거리 접근성을 분석하여 수요대비 공급 불균형이 높은 지역을 파악한다.
3) 머신러닝을 이용한 대중교통 통행사슬 기반 개인별 통행경로 선호도 분류기 개발
대중교통 통행사슬에서 각각의 개별 통행이 어떤 통행경로를 선호하는지(최단 시간 경로, 최소 환승 경로 등) 파악하기 위한 머신러닝 기반 선호도 분류기를 개발하고 모든 개별 통행에 대해 통행경로 선호도를 분류한다.
4) 개별 승객 통행경로 선호도를 고려한 통행경로 배정 기법 개발 및 수요 예측
대중교통 네트워크에서 환승을 고려한 정류장간 다목적 통행경로(최단 거리, 최소 시간, 최소 환승 경로 등) 산출 기법을 개발한다. 이를 통해 실제 스마트카드 거래내역에서 얻어진 모든 기종점 수요에 대한 다목적 통행경로를 계산한다. 승객별 통행경로 선호도에 따른 통행경로 배정 기법을 개발하여 조정 노선에 대한 수요 변화를 예측한다.
5) 지역 불균형 완화를 위한 시나리오별 노선 조정 시뮬레이션 실험
수요대비 공급 불균형이 높은 지역에 대해 현황 분석을 수행하여 문제점 진단 및 개선 시나리오를 수립한다. 노선 조정 시나리오별 시뮬레이션 실험 수행을 통해 시간-거리 접근성, 통행경로, 수요 등의 변화를 분석한다. 조정 개선 효과, 기대 편익 등을 산출하고 지역 불균형 완화를 위한 합리적 노선 조정 방안을 제시한다.
○ 연구 범위
● 시간적 범위
-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교통카드 통행자료 및 BMS, 대중교통 노선 데이터는 2015년 기준이므로, 시간적 범위는 2015년을 기준으로 함
- 서울시 TOPIS와의 협조를 통해 최신 데이터를 추가 제공받아 진행할 예정
● 공간적 범위
-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 지역의 버스 및 지하철 노선을 대상으로 함
● 내용적 범위
- 대중교통 빅데이터 통합 DB 및 대중교통 네트워크 구축
- 대중교통 서비스의 지역간 불균형 분석을 위한 정류장 단위 시간-거리 접근성 개념 정립
- 대중교통 이용자들의 개인별 통행경로 선호도 분류기 개발
- 개인별 통행경로 선호도에 따른 노선별 통행수요 예측 기법 개발
- 노선 조정 필요 지역에 대한 다양한 조정 시나리오 수립
- 지역 불균형 완화를 위한 노선 조정 시뮬레이션 실험 수행